도서관 안내

공지사항

사용자이미지

도서관 만족도 조사 주관식 응답에 대한 도서관 답변 모음

작성자
[대출***] [jwn1000@hongik.ac.kr]
작성일
2023.01.17
조회
105

안녕하세요 홍익대학교 중앙도서관입니다. 귀중한 시간을 내시어 이번 만족도 조사에 참여하신 홍익대학교 구성원들에 대해서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설문조사를 통해 의견 주신 부분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정리하여 답변 드립니다. 저희 중앙도서관 소속 사서들의 의견을 모아 답변을 드렸으며, 혹시라도 답변이 부족한 점 또는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02)320-3301로 연락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시설 노후화 부분

  1. 2022학년도 2학기 교육환경개선 사업에 현재 자료열람실간 연결통로 관련 보수를 요청하였습니다.
  2. 리모델링은 현재 학교 내부적으로 검토 중이며 확정되는 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노트북 열람실 확대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있으나, 현재 전력 문제를 비롯한 여러 요인으로 인해 확대는 어렵습니다.
  4. 현재 법학도서관 열람실을 노트북 열람실로 개선하는 사업이 추진 중입니다. 노트북 열람실 확대는 공감하고 있으며, 노트북 이용 가능한 열람실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5. 개인 학습 공간을 더 확보할 수 있도록 앞으로의 학교 건축 계획 시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겠습니다.
  6. 중앙도서관 일반열람실 24시간 운영은 현재 인력 부족으로 어렵습니다. 제4공학관(T동)의 경우는 야간 근무를 담당해 줄 전담 인력이 있어 가능하지만 중앙도서관의 경우는 어렵습니다.
  7. 제4공학관(T동) 열람실의 시험기간 중 이용자들이 느끼는 답답함에 대해서는 충분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공기청정기 추가 구매나 잦은 환기를 통해 해결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8. 도서관 시설, 접근성, 이미지에 대해서는 항상 홍익대학교 구성원의 한 명으로써 항상 유념하고 있습니다. 대학도서관을 대학도서관 답게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9. 현재 법학도서관 유휴 일반열람실을 활용해서 공동학습실을 더 설치하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면 정보통신센터(Q동) 8층 세미나실 1,2를 추가로 개방하겠습니다. 하지만 일반열람실처럼 길게 여는 것은 관리나 운영 측면에서 아직 어렵습니다.
  10. 여자 화장실에 칸막이 구멍 문제에 대해서 알려주셔서 감사하며, 현재 이미 조치한 상태입니다.

접근성 부분

  1. 현재 도서관 구조에 어울리는 표지판을 더 배치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 도서관을 찾아오는 방법에 관한 리플릿과 영상 제작을 준비하고 있으며, 접근성 문제에 대해서는 좀 더 나은 방안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 도서관 엘리베이터 추가 문제는 항상 고민하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도서관 서비스

  1. 대학원생, 휴학생, 학부생들에 대해서 필요하다면 대출권수 확대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겠습니다.
  2. 사서 인력을 좀 더 효율적으로 배치할 수 있도록 고민해 보겠습니다. 또한 도서관 근로학생들을 매학기 바뀌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용자들의 모든 질문에 대처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로 초기 시 좀 더 철저하게 교육시키도록 하겠습니다.
  3. 도서관은 이용 방법에 대한 교육을 좀 더 늘리겠습니다. 특히 신입생들 대상으로 자주 실시하겠습니다.
  4. 대학로캠퍼스 상호대차는 현재 도서관 시스템 문제와 인력 문제로 운영이 어렵습니다. 앞으로 운영 계획을 세워 차근차근 대비하겠습니다.
  5. 현재 도서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연체료 제도에 대해서 저희가 인식하고 있는 가장 큰 문제점은 수입증지가 아닌 다른 수단을 통한 납부가 어렵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현재 홍익대학교 각종 증명료 수납 정책상 다른 결제 수단을 도입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도서관 연체료 전용 통장을 새롭게 개설하여 이용자들의 편의를 도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6. 이번 겨울 방학 기간을 활용하여 700번대 서가에 대한 대대적인 정리작업을 실시하겠습니다. 내년에 완공 예정인 보존서고를 통해 좀 더 서가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집기·비품

  1. 현재 기울어진 서가를 지속적으로 교체하고 있습니다. 지하 보존서고가 확보되면 과밀화된 서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 현재 법학도서관 열람실 책상 교체를 계획하고 있으며, 중앙도서관 또한 노후 비품 폐기를 통해 좀 더 새로운 집기로 교체로 할 수 있게 준비하겠습니다.
  3. 열람실 내에 좀 더 편하게 쉴 수 있는 에어배드 같은 집기를 좀 더 비치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장서

  1. 희망도서는 홍익대학교 중앙도서관의 내규에 의해서 구매하고 있습니다. 종교 도서라고 낙인 찍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자기계발서만 구매하지 않고 있습니다. 좀 더 다양한 예술서적과 원서를 구입하여 장서개발의 질을 제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 전자책 확대에 대해서는 도서관 내에서 긍정적인 분위기가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우선 순위를 높이겠습니다.
  3. 현재 보존서고 내 복본 위주의 장서 폐기에서 노후 도서도 같이 폐기할 수 있는 방안도 고려해 보겠습니다.

 

도서관 홈페이지

  1.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검색 시 사용하는 키워드 문제에 대해서는 목록이나 DB 구축 시 좀 더 자세한 키워드를 넣어서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현재 2023학년도 도서관 예산(안)에 도서관 홈페이지 개선 사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023학년도 내에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현재 홍익대학교에서는 헤이영 캠퍼스 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새로 개발되는 헤이영 캠퍼스 내에서는 좀 더 원활하게 도서관 모바일 홈페이지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문화행사

  1. 저차초청강연 시간대에 대해서는 항상 고민하고 있습니다. 몇 번의 저자초청강연 때에는 오후 시간대에 알맞은 가용공간을 찾지 못해 저녁시간 대에 진행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좀 더 다양한 시간대에 저자초청강연을 할 수 있도록 미리 대규모 수용공간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학위 논문 작성 교육에 대해서는 전문 업체와 함께 교육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겠습니다.
  3. 폐기도서들을 활용한 미술대학, 건축대학과의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검토하겠습니다.
  4. 출판사와 협의한 책 표지 그리기 대회는 정말 좋은 생각인 것 같습니다. 마포구 소재 출판사와 협력을 통해 추진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겠습니다.
  5. 각 학과 공지방 등과 연계는 해당 학과 소속 도서관 근로장학생들을 통하여 안내할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하겠습니다.
  6. 서평 쓰기 대회 대상 도서와 종류는 다음 학기에 좀 더 폭넓게 선정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도서의 수량도 충분히 확보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7. 홍보의 부족에 대해서는 저희도 충분히 공감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 좋은 수단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8. 홍익대 구성원 전체에게 일괄로 홍익앱 알림을 발송하는 방식이 아닌 좀 더 선별된 이용자 집단을 대상으로 알림을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9. 도서관 문화주간에 대한 홍보물을 앞으로의 행사 때 더 많이 비치할 수 있도록 준비 시 신경 쓰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